2021. 4. 8. 03:33ㆍ옆집 블로그 이야기
안녕하세요. 블로그 운영 2일차 입니다.
사실상 3일차가 되었는데, 제가 육아를 병행하는 와중에 가기가 감기에 걸려서, 돌봄의 파이가 커진 관계로 편의상 2일차라고 하려구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라고 해요. 그래야 구글이라는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검색해서 유입될 수 될 수 있으니까요.
우선, 구글 서치 콘솔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을 바로 공유해 드릴게요.
1. 구글에 '구글 서치 콘솔' 이라고 검색하면 웹페이지가 나와요. 바로 시작하시면 되요. 블로그가 개인 도메인이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이기 때문에 URL 접두어로 등록하면 되요. 네모칸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서치콘솔 등록 웹사이트 링크 : 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hl=ko )
2. 소유권 확인 절차를 위한 HTML 태그를 복사 합니다.
3. 티스토리 내 블로그 관리페이지 >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편집 으로 가서, 복사한 HTML 태그를 <head> 와 </head> 사이에 붙여넣기 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요. 그리고 다시 구글서치콘솔 웹사이트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소유권 확인이 완료됐다는 메세지가 떠요.
4. 자 이제, 마지막으로 구글 서치 콘솔 > 속성검색 > 해당 블로그 주소 클릭 하면 'Sitemap'이 나와요. 이 탭을 클릭하시면 내블로그주소 /rss 와 /sitemap.xml 을 등록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rss를 등록하는 이유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홈페이지에 굳이 들어오지 않고도 이용자가 글을 볼 수 있게하는 기능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이용자 입장에서 검색과 유입을 좀 더 자유롭게 하는 것이죠. 더 자세한 로직은 저도 모르는데, 아무튼 검색유입이 필요한 시점에는 필수에요.
6. 이틀 뒤에 구글에 제 블로그 이름인 '옆집 디자이너'를 검색 해보니, 정말 상단에 바로 제 블로그가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어요!
저도 요즘 유투브가 아니었다면, 이런 간단한 블로그 상식을 알지 못했을거에요. 내 블로그를 수익형 블로그로 만들 수 있을까? 에 대한 공통분모의 고민으로 다들 블로그를 시작 하셨을 꺼에요. 저 또한 예외는 아니에요. 하지만, 내 블로그가 광고수익을 낼 수 있기 까지, 기초를 다지고 시스템을 구축해 놓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해서 저도 이 글을 남기려구요. '내 글이 검색되게 하는 것' 이 그 첫줄이 아닐까요?
다음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했던 과정을 올려드릴게요. 따로 올려드리는 이유는, 제가 등록 했는데, 제 블로그가 검색이 안되고 있어서에요. 단순히 '티스토리 블로그' 여서 차별 받는 것인지,아니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확인 후에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옆집 블로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되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하기 | How to add my blog to Naver Search Advisor (0) | 2021.04.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