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되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하기 | How to add my blog to Naver Search Advisor

2021. 4. 9. 13:25옆집 블로그 이야기

반응형

내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되도록,  옆집디자이너 블로그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마친 후기에요.

 

아무래도 티스토리는 검색유입이 중요하기 때문에, 저의 지난번 포스팅처럼 '구글 서치 콘솔'은 물론이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도 나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물론 네이버는 자체 블로그들에게 우선적인 노출을 해주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조금 밀려나는 것이 사실이에요. 그래도 앞으로 블로그를 키우기 위한 이런 기본적이 시스템 구축은 필수인 것 같아요.

그럼, 바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과정 보여드릴게요.

 

1. 네이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해서 searchadvisor.naver.com 으로 들어가기.

 

2. 웹마스터 도구 버튼 클릭! (네이버 계정에 로그인 되어 있어야 해요)

 

3. 블로그 웹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화살표 클릭하기!

 

4. 사이트 소유확인 할 수 있는 HTML 태그를 복사해요.

 

5. 다시 티스토리 내 블로그 관리페이지 >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편집으로 가서, 복사한 HTML 태그를 <head> 와 </head> 사이에 붙여넣기 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요.

 

자, 이제 사이트 소유확인이 완료되었어요.

 

 

6. 웹마스터 도구 제일 하단에 등록된 내 웹 주소가 보여요. 그 웹주소를 클릭해서 들어가요.

 

7. 요청 탭에 나오는 RSS제출과 사이트맵 제출을 아래 그림과 같이 마쳐요. 

RSS는 내블로그주소/rss, 사이트맵은 내블로그주소/sitemap.xml 이에요.

 

8. 검증탭> 웹페이지 최적화 에 가보시면, 내 웹페이지가 잘 등록되어 있는지 볼 수 있어요. 저는 아래와 같이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5일정도 나오고나서야 없어진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저 메세지가 없어지기 전 까지는 제 블로그가 검색이 안되다가, 지금 이렇게 통합검색 페이지 네번째 쯤에 나오네요. 뭔가 아쉬운 느낌이지만, 첫술에 배부르랴. 시작하는 첫줄을 잘 그렸다라는 느낌으로 만족해 봅니다.

 

이렇게 지난번 포스팅에서 '구글서치콘솔' 등록에 이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까지 한 후기와 과정을 남겨보았어요. 혹시 지금이라도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제 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감사합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옆집디자이너.

옆디.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