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취업 수습기간 종료 후 Probation Review Interview 준비하는 방법

2024. 8. 20. 13:41옆집 캐나다 일상

반응형

캐나다 취업 후, 수습기간 Probation Period & Review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가 캐나다 유학에 대해 몇 글자 적어보던 블로그가 이제부터는 캐나다 취업과 직장생활에 대한 리뷰가 될 것 같습니다. 지난 4월에 세네카 폴리테크닉을 졸업하여, 인터렉티브 디자이너로 5월에 취업하였고, 이번 달에 입사한 지 3개월을 맞게 되었네요. 그래서 이번 주에 수습기간 평가 인터뷰인  Probation Review를 하게 되어, 이 수습기간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제 소개를 간다히 하자면, 저는 한국에서 6년간 대기업 패션 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캐나다에 이민와서 가정을 꾸리고, 세네카 폴리테크닉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인과 2년제 프로그램 디플로마를 딴 후, 직군을 전향하여 터치스크린 인터렉티브 디자이너로 새롭게 직장생활을 시작한 옆집디자이너입니다. 저는 이렇게 가끔 글도 쓰고, 유튜브에 영상도 올리며 사부작 거리기를 좋아합니다. 캐나다 유학 중에 한 제조업 회사 인사팀을 보조하는 업무도 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혹시 제 글이 캐나다 직장생활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캐나다에서 회사에 입사할 때 흔히 겪게 되는 '수습 기간(Probation Period)'에 대해 이야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 기간은 새롭게 입사한 직원과 회사 모두에게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이 글을 통해 수습 기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수습 기간이 끝날 때 진행되는 평가 인터뷰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캐나다 직장 Probation Period이란?

캐나다에서 대부분의 회사는 새로 입사한 직원에게 일정 기간 동안 수습 기간을 둬요. 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3개월(90일)이지만, 회사나 직무에 따라 6개월까지 연장될 수 있어요. 수습 기간은 회사가 직원의 능력과 업무 적합성을 평가하는 시간이며, 동시에 직원도 회사와 직무가 본인에게 맞는지 판단하는 기간이죠.

이미지 출처: pixabay.com

Probation 기간에 해고 당할 수 있나요?
캐나다 노동법에 따르면, 수습 기간 동안에도 직원은 기본적인 근로자 권리를 보호받아요. 예를 들어, 차별이나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 안 되고, 일정 기간 이상 근무한 경우에는 해고 시 통지 기간이나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도 있어요. 다만, 수습 기간 동안의 해고는 정규 직원보다 비교적 쉬울 수 있어요. 왜냐하면 고용주에게도 수습시간에 직원이 직무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라 판단되면 해고할 수 있거든요. 그러니, 캐나다 취업 성공했다고, 해이해 지면 안 된답니다!

 

수습 기간 동안 중요한 사항

수습 기간 동안에는 회사가 기대하는 업무 성과와 행동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이 기간 동안 회사는 직원의 업무 능력, 팀워크, 그리고 회사 문화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를 평가해요. 따라서,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회사의 기대치를 충족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저도 영어가 능숙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미팅준비도 열심히 하고, 다른 팀원들 얘기도 귀 기울여 듣고, 팀장과 소통하는 것에 가장 우선순위를 두어서 일했습니다. 디자인 중간 과정과 콘셉트도 항상 업데이트해 주고, 조언을 구하고, 이렇게 팀의 일원이 되려는 노력에 초점을 맞추었고요. 궁금한 것을 질문하는 것도 서슴지 않았습니다. 

 

수습 기간 평가 인터뷰 준비 가이드

수습 기간이 끝나면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평가 인터뷰(Probation Review Interview)'를 진행해요. 이 인터뷰는 직원과 매니저가 만나서 수습 기간 동안의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자리예요. 그렇다면, 이 중요한 인터뷰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그동안의 제 경험과 배운 것들을 중심으로 알려드릴게요.

아... 다음 주에 매니저랑 Probation Review 하는데, 뭘 준비해야 할까? 이러신 분들에게 약간 짚어가는 템플릿처럼 활용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1. 자기 평가 준비하기

수습 기간 동안 자신의 업무 성과와 기여도를 스스로 평가해 보세요. 어떤 프로젝트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성과를 냈는지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는 것이 좋아요. 이때, 단순한 수치나 결과뿐만 아니라, 업무 과정에서의 노력과 학습 경험 또는 힘들었던 점도도 함께 기록하면 더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리스트로 정리했습니다.

 

  • Accomplishments 성취한 것 : Highlight the key projects you've worked on during your probation period. Discuss specific contributions you made to the design and any positive feedback received from clients or team members.
  • Learn 배운 것: Share what you have learned during the probation.
  • Challenges 힘들었던 것: Address any challenges you faced during your probation, how you overcame them, and what you learned from those experiences, or ask for advice.

제가 어떤 프로젝트에 참여했었는지, 그 결과는 어땠는지, 과정 중에 배운 것은 무엇인지 혹은 힘들었던 점이 무엇인지 얘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어떤 부분에 도움이 필요한지 얘기도 꺼내보며 대화를 이어갑니다. 

 

2.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자세

평가 인터뷰에서는 매니저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텐데요, 이 피드백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해요. 긍정적인 피드백은 물론,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도 성장의 기회로 생각하세요. 이를 통해 스스로 어떤 부분에서 발전할 수 있는지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그런 의미에서, 매니저에게 피드백을 들었을 때 반응하기 좋은 영어표현 몇 가지를 남겨보겠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들었을 때 Thank you 말고 다른 표현:

  • I really appreciate your feedback, I’m glad my work is contributing well. (피드백 정말 감사해요. 제 노력이 (팀에) 잘 기여하고 있다니 기뻐요.)
  • I appreciate the recognition. It’s been a great learning experience for me as well. (인정해 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많이 배우는 시간이었어요.)

비판적인 피드백을 들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쓸만한 영어표현:

  • Thank you for the feedback. I’ll take that on board and make adjustments (피드백 감사해요. 받아들이고, 조정해 보도록 할게요.)
  • I appreciate your insights, and I’ll work on improving in those areas. (깊은 통찰에 감사드려요. 그 부분들을 발전시키도록 노력해 볼게요.)

3. 미래 계획 논의하기

인터뷰 중에는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도 논의할 수 있어요. 이때, 수습 기간 동안 느낀 점을 바탕으로 회사에서의 미래를 어떻게 그려나갈지 매니저와 이야기할 수 있도록 미리 생각해 보시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어떤 스킬을 더 배우고 싶은지, 앞으로의 커리어 목표가 무엇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매니저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지금이 직무가 어떤 점이 마음에 드는지,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그래서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팀원으로써 기여하려고 마음먹었는지에 대해 얘기할 거예요.

"I'm really happy with the team right now because the teamwork is great, and it feels like we're continuously growing. I also like the direction we're taking with our designs. It aligns with my design preferences. I'm especially grateful to my senior designer for providing direction that helps me bring out the concepts well. While the programming challenges and the specific constraints of the company can be a bit tough, I see them as opportunities to learn, which actually motivates me. I want to contribute to the team's growth and help us improve even further in terms of design."

" 저는 지금 팀워크가 좋고 팀이 계속 성장하는 것 같아서 팀원들이 정말 마음에 들어요. 현재 디자인하는 방향도 제가 좋아하는 콘셉트가 모두는 아니지만 대부분이라 디자인 취향에도 잘 맞고요. 특히, 사수 디자이너가 제가 콘셉트를 잘 이끌어낼 수 있도록 디렉션을 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앞으로 프로그래밍이나 회사 특성상 생기는 제약이나 특수사항이 조금 어렵긴 하지만, 그만큼 배울 점이 많아서 오히려 힘이 됩니다. 팀이 더 성장하고, 디자인적으로도 더 나아질 수 있게 기여하고 싶습니다. " 

이렇게 한 단락 정도로 정리해서 얘기를 나눠 볼 생각입니다.

4. 질문 준비하기

마지막으로, 매니저에게 궁금한 점이나 제안하고 싶은 사항을 질문할 준비를 하세요. Any Questions?  모든 미팅 끝에 언제나 어김없이 던져지는 질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회사에서의 역할이나 앞으로의 기대치, 또는 발전 가능성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솔직하게 물어보세요. 이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좀 더 편안한 분위기라면 생략해도 좋지 만요.

저는 만약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 Could you let me know what criteria are usually used for evaluations at the end of the year? Even just a general idea would be really helpful. (연말에 직원평가할 때 보통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지 알려줄 수 있어? 대략이라도 알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를 물어볼 거랍니다.

마무리

수습 기간은 회사와 직원 모두에게 중요한 시간이에요. 이 기간 동안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회사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습 기간이 끝난 후 진행되는 평가 인터뷰에서는 자신의 성과를 잘 어필하고, 매니저의 피드백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이 글이 여러분의 수습 기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옆디.

 

반응형
LIST